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콩고기 만드는 법! 이제는 스테이크도 콩고기로.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다.

by _noname 2021. 2. 12.

콩고기를 아시나요? 콩고기는 채식재료만 사용해서 고기 같은 식감을 내는 식물성 대체육이에요. 사실은 예전부터 있던 식품이지만 맛이 고기만 못하다고 하여 소비자의 외면을 받았었죠. 하지만 요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비건식이 유행하면서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제품들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제조기법이나 레시피가 점점 발전해서 맛도 꽤 좋아졌어요.

콩고기를 어디서 파냐고요? 

 

 

검색포탈에 '콩고기'라고 치기만 해도 다양한 상품들이 나옵니다.

 

 

< 콩고기 파는 곳 (인터넷 검색결과) >

 

- 슬라이스 콩고기, 햄버거 비건패티, 비건 콩고기 스테이크, 비건음식 콩불고기, 비건 돈까스, 비건 함박스테이크, 베지 치킨너겟, 베지 떡갈비 등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나옵니다.

 

- 원재료는 제품마다 다르지만 주요 재료는 분리대두단백, 탈지대두분, 밀글루텐, 표고버섯줄기, 해바라기유 등입니다.

 

콩고기 스테이크 같은 건 별도의 조리법도 필요없이 스테이크 구워먹듯이 구워먹으면 간편하고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콩고기는 과연 몸에 좋을까요?

 

 

< 콩고기의 장점 >

 

 

콩은 예로부터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합니다. 단백질이 풍부하여 고기 대체로도 효과가 있고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화지방산이 아닌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에도 좋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사포닌 또한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암세포 발생/성장 억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죠. 섬유질도 풍부해서 비만 예방,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이런 콩으로 만든 고기니까 콩의 장점은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고기의 풍미를 비슷하게 내는 신통한 식재료라 할 수 있습니다. 

 

 

콩고기는 장점도 많고 파는 곳 찾기도 쉬워서 자주 애용해도 좋을 것 같은데요, 과연 맛도 있을지 정말 고기맛이 나는지 궁금해서 후기를 살펴보았습니다.

 

 

< 콩고기 구매 후기 >

 

- 소, 돼지고기랑 식감도 비슷하고 느끼하지 않고 담백해요.

- 콩고기가 이정도일지 몰랐는데 진짜 맛있어요!

- 와 이건 진짜 모르고 먹으면 그냥 고기예요.

- 에어프라이어에 구워 먹었더니 예술!

- 고기대신 먹여보려고 주문했는데 말 안했더니 콩고기인줄 모르더라고요.

- 콩고기라는게 믿겨지지 않을 정도로 식감이 너무 만족스러웠습니다.

 

 

후기도 상당히 좋습니다. 가공식품 산업도 많이 발달해서 맛이 더욱 휼륭해졌나봐요. 이야기하지 않으면 고기인 줄 알 정도라니! 어린 시절 콩고리를 먹어보고 맛없다고 생각했었는데 얼른 최신 콩고기(?)를 구매해서 맛봐야 겠어요.

 

판매용 제품을 자주 먹는 사람들이야 상관없겠지만 가공식을 즐기지 않는 사람들은 콩고기를 직접 만들어서 먹고 싶을 수 있습니다. 고기야 자연 그대로의 재료이지만 판매하는 콩고기는 가공육이긴 하니까요. 

 

집에서 콩고기를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간단히 정리해 보도록 해요.

 

 

< 콩고기 만드는 법 (스테이크 위주) >

 

 

1. 콩, 견과류, 버섯, 양파, 글루텐, 밀가루, 현미가루, 식용유를 준비합니다.

2. 콩과 견과류는 취향에 맞게 2종류 이상을 준비하는 것이 균형있는 맛을 내는데 좋습니다.

3. 마른 콩은 물에 충분히 불려줍니다.

4. 콩, 견과류, 버섯, 양파 등의 재료를 각각 갈아줍니다.

 

 

5. 4에서 잘 갈린 재료를 섞어주고, 밀가루, 현미가루, 글루텐, 물을 적당히 섞어 반죽합니다.

6. 소금을 살짝 넣어 간을 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7. 반죽이 잘 되었으면 적당한 크기로 떼어 빵같이 둥글게 형태를 잡아주고 비닐이나 랩으로 감싸줍니다.

8. 냉동실에 넣어 얼립니다. ( 얼리지 않으면 납작한 스테이크 형태로 썰 수가 없습니다. )

9. 살짝 해동하여 썰어줍니다.

10.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중불이나 약불로 천천히 익혀줍니다.

11. 완성!!

 

* 스테이크 형태로 만들 필요나 오래 보관할 용도가 아니라면 7번에서 굽기 좋은 형태로 만들어서 바로 구워먹어도 좋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환경에도 좋은 콩고기 대체육 어떠신가요? 간편식을 즐기는 사람들은 간편식 콩고기도 좋고 수제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수제 콩고기를 만들어도 좋겠네요. 지속가능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력. 누구나 비건이 될 필요는 없지만 고기 세번 먹을 때 콩고기 한 번 섞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아닐까요?

 

다 같이 오래오래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