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icnic/방방곡곡 탐방기

무주 머루 와인동굴! 이름만 들어도 설렌다.

by _noname 2021. 5. 2.

와인좋아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무주에 머루와인동굴이 있다고 하는데 가보셨나요? 와인 좀 좋아하고 많이 마셔봤다 하는 저이지만 처음 들어봐서 응? 이런데가 있었어? 라고 놀랐습니다

 

* 무주 머루와인동굴 유래

원래 무주 머루와인동굴은 무주양수 발전소를 건설할 때 굴착 작업용 터널로 사용하던 곳이라고 합니다. 터널은 빛도 차단하고 온도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와인 숙성 저장고로써 훌륭하죠. 그래서 이곳에서 무주군의 산머루로 와인을 만들고 숙성/저장/판매까지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작업용 터널이 자연스럽게 특색있는 관광지로 변신하였네요. 

 

일부러 찾아가도 좋지만 전북 여행시에 슬쩍 들러서 둘러보기에도 부담없는 코스입니다.

 

 

적상산 중턱 450m에 있나봅니다.

무주는 덕유산 정도 밖에 가본 산이 없어서 적상산은 처음 들어보네요.

 

 

동굴 입구의 모습니다. 저 굴 안으로 와인의 세계가 펼쳐지는 모양입니다. 머루와인동굴을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입장료, 이용시간, 체험 등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머루 와인동굴 이용방법 >

 

 

1. 이용시간 

 

- 봄/가을 : 4월 ~ 10월 ( 오전 10시 ~ 오후 5시 30분 )

- 겨울 : 11월 ~ 3월 ( 오전 10시 30분 ~ 오후 4시 30분 )

- 휴관 : 매주 월요일, 명절 당일 ( 설/추석 )

 

2. 이용요금 ( 입장료 )

 

- 개인 : 2000원

- 단체 : 1800원 (20인 이상)

 

3. 시음권

 

- 무료 시음 가능 ( 입장권에 음료비 포함 )

 

저렴한 입장료에 와인 시음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알찬구성이네요. 동물은 동반 출입 불가능하다고 하니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다니시는 분들은 이용하기 어렵겠습니다.

 

4. 위치 

 

 

앞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머루와인동굴은 적상산 중턱에 있습니다. 

상세주소는 무주군 적상면 북창리 산 119-5 ( 산성로 359 ) 이고, 연락처는 063) 322-4720 입니다.

 

5. 특별 체험

 

무주머루와인동굴에는 와인 족욕을 체험할 수 있는 코너가 있습니다. 

 

 

와인 족욕을 체험하기 위해서는 별도 매표를 해야 하네요.

입장권 매표는 족욕 체험장 입구 매표소에서 진행하며 매표 후 차례대로 입장하는 방식입니다.

이용 요금은 성인 3000원, 미취학아동 2500원이며, 체험시간은 준비시간 5분을 포함하여 총 15분입니다.

 

체험 시간이 좀 짧은감이 있긴 하지만 저렴한 가격이고, 흔하게 운영되지 않는 체험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무주와인동굴에 왔을 때 체험해 보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머루는 건강에 좋기로도 유명해서 머루 와인도 건강에 좋은 술이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무주 머루가 전국 머루 생산량의 60%나 차지하는 군요.

6종의 머루와인을 운영하고 있는 모양입니다.

 

 

같은 머루와인이지만 각각 다 다른 분위기네요. 머루와인동굴에 가면 다 한잔씩 맛볼 수 있는 건가요? 머루와인 맛보러 조만간 방문해야겠습니다.

 

무주 머루와인 동굴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머루와인동굴- 무주군문화관광' 사이트에 들어가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정도 정보면 충분하다고 생각해서 이만 마무리 하려합니다.

 

이건 덤!

와인은 젊은 층이 더 좋아한다고 생각해서 무주머루와인동굴의 선호도가 30-40대가 높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50-60대가 높습니다. 40대는 역시나 높지만요.

 

(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이트 )

 


5월 초 기온이 이렇게 낮은 건 정말 보기 드문 일입니다. 오늘도 햇살은 쨍쨍한데 서늘하네요. 조금더 따뜻해지고 살짝 덥다는 느낌이 드는 날씨에 무주머루와인동굴로 피서 한 번 가야겠습니다.

6가지 종류의 다양한 머루와인 맛도 보고요 : )

 

그럼 오늘도,

생활은 즐겁게!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