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재능을 팔자

패시브인컴으로 먹고 살기! 패시브인컴이 뭐야? 쓸데없이 영어쓰지마.

by _noname 2020. 12. 13.

 

- 나 요즘 패시브인컴 만드는데 꽂혔잖아.

- 패시브인컴이 뭐야?

- 몰라? 패시브인컴, 액티브인컴. 패시브인컴은 내가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벌리는 수익이고, 액티브인컴은 내가 일하는 만큼 들어오는 수익이야.

- 일 안하고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 있어?

- 아. 일을 안하는 건 아니고 일은 한 번 해 놓으면 계속해서 돈이 벌린다는 표현이 더 정확하겠다.

 

 

'디지털노마드'라는 개념이 퍼지면서 '패시브인컴'이라는 용어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생소해하는 사람들이 있어서 패시브인컴을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 패시브인컴이란? >

 

1. 간략 개념

 

: 적극적인 경제활동을 하지 않아도 생기는 소득

 

2. 패시브인컴 사례

 

1) 은행이자 또는 주식 배당 : 돈이 돈을 버는 구조

 

2) 책 인세 또는 저작권 : 만들어 놓은 창작물이 계속해서 돈을 버는 구조. 창작물을 만들 때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한 번 해놓으면 별도의 활동이 필요하지 않다.

 

3) 블로그 또는 유튜브 : 게시해 놓은 글이나 영상이 계속해서 돈을 버는 구조. 마찬가지로 글이나 영상을 만들 때는 노력과 시간이 소요되지만 한 번 만들어 놓은 결과물이 반복적으로 돈을 벌어 준다.

 

4) 사업자동화 : 온라인 판매나 오프라인 가게 운영 등도 사업주 본인의 손이 필요하지 않게 자동시스템으로 세팅해 놓으면 패시브 인컴이라고 할 수 있다.

 

5) 기타 : 요즘은 패시브인컴을 만들 수 있는 여러 플랫폼들이 있다. 크몽같은 재능플랫폼에 전자책이나 온라인 강의 등을 올려놓고 돈을 버는 것도 패시브인컴이고, 셔터스톡 같은 플랫폼에 사진을 판매하는 것도 패시브인컴이 될 수 있다.

 

 

상대적인 개념인 액티브인컴에 대해서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 액티브인컴이란? >

 

1. 간략개념

 

: 전통적인 경제활동을 하여 버는 돈. 대표적으로 직장을 다녀서 받는 근로소득, 가게 운영을 해서 버는 사업 소득 등이 이에 속한다. 

 

2. 액티브인컴 사례

 

1) 근로소득 : 직장을 다니거나 아르바이트를 하여 받는 돈. 일을 해야 받을 수 있다.

 

2) 사업소득 : 사업을 자동화시키면 패시브인컴이 될 수 있지만 직접 운영해야 하는 사업이라면 본인이 움직여야만 돈이 벌리기 때문에 액티브인컴에 속한다.

 

3) 강의 : 온라인 강의의 경우 한 번 제작해 놓으면 반복적으로 돈을 벌 수 있지만 오프라인 강의는 시간과 노력에 비례해서 돈이 벌리기 때문에 액티브인컴이다.

 

4) 기타 :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도 액티브인컴이다.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블로그에 조금만 소홀하면 소득이 되지 않는다고 하면 액티브인컴으로 분류될 수 있다. 

 

 

어느 것이 더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내가 움직인만큼 돈이 들어오는 것에 성취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액티브인컴이 더 맞을 것이고,

한 번 해 놓으면 돈이 들어와서 여유롭게 생활하는 것이 좋은 사람들은 패시브인컴이 더 맞을 것입니다.

 

 

하지만 돈 싫어하는 사람은 없죠?

액티브인컴을 벌면서 패시브인컴도 만들어놓으면 돈이 1+1로 벌리는 거잖아요.

아! 이런 개념도 있구나, 라고 알면 만들기가 더욱 수월하겠죠.

 

전 게으른 타입이라 패시브인컴을 여러개 만들어놓아서,

액티브인컴이 없어도 먹고 살 수 있게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게으르고 나태하게 살 수 있는 그날까지, 화이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