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직업의 세계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다고?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GAIQ!

by _noname 2021. 6. 7.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쇼핑몰이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사이트의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이라 많이들 알고 계실거예요. 하지만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라니. 뭔가 신선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란?  

 

구글애널리틱스의 기능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잘 활용할 수 있는 수준임을 나타내는 자격증입니다.

이름은 자격증이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무료강좌를 듣고 합격할 수 있는 수준이며,

1년 마다 갱신해야 하므로 인증서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 시험 방식?  

 

70문제를 풀어서 80% 정답을 맞추면 합격인데,

오픈북 테스트처럼 찾아보면서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전반적인 내용을 한 번 익힌 사람이라는 인증 정도되는 것 같네요.

 

 

응시는 특정한 날짜가 있는 것이 아니고 하루에 한 번 할 수 있어서

불합격 했더라도 다음날 다시 응시하면 됩니다.

 

시험 시간은 90분, 언어는 영어로 진행됩니다. 

참, 한 번 풀고 넘어간 문제는 답안 수정이 안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GAIQ (Google Analytics Individual Qualification) 강좌는?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안내문을 볼 수 있습니다.

 

GAIQ 시험은 무료이며 Skillshop에서 응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시험을 위한 무료 강좌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강좌와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강좌 두가지의 강좌가 운영됩니다.

합격 후 유효기간은 12개월이라고 명시해 놓았네요.

 

1) 초보자용 강좌

 

초보자용 과정은 계정 생성, 추적코드 구현, 데이터 필터 설정 방법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인터페이스를 이해하고 보고서 보는 법, 대시보드 및 바로가기 설정법 등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보고서, 획득 보고서, 행동 보고서 등의 기본 보고서를 분석하는 법과 목표 및 캠페인 추적을 설정하는 방법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초보자용 구글 애널리틱스 강좌 목차입니다.

 

꼭 시험을 보지 않더라도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이 미숙한 사람들은 강좌를 보면 운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 고급 강좌

 

고급 과정은 데이터가 수집된 수 판독 가능한 보고서로 처리되는 과정을 담고 있다고 합니다.

 

 

맞춤 측정기준, 맞춤 측정항목, 이벤트 추적 등의 구성을 사용하여 비즈니스와 관련있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채널보고서, 맞춤보고서, 사용자보고서, 세분화 등의 기능을 사용한 고급 분석 기법도 배울 수 있고 웹사이트를 방문했던 고객에게 광고를 게재하는 리마케팅 같은 마케팅 전략도 배울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고급 구글 애널리틱스 강좌 목차입니다.

 

 

저도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지만 자세한 활용법은 몰라서 아주 기초적인 분석에만 사용하고 있는데 이 기회에 구글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들어봐야 겠습니다. 일단 목차상으로는 구성이 아주 알차 보입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강의니까 당연히 영어로 진행되겠지만, 다행스럽게도(?) 한글자막이 제공된다고 합니다.

 

자격증이 필요한 사람들, 또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효율적인 활용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아주 유익한 강의가 될 듯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자격증은 얼마나 인정해주나요?  

 

자격증은 보통 취업시에 활용하기 위해서 취득을 할 텐데요, 간편하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니만큼 큰 도움은 안되겠지만 아직까지는 생소해서 뭔가 앞서간다는 느낌을 주기에 좋은 자격증인 것 같습니다.

 

 

마케팅 직무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잘 활용할 줄 알면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이므로 그 분야에 취업을 원하는 사람들은 취득하면 좋겠네요. 취득도 간편하니까요. 하지만 유효기간이 1년이라는 점! 취업기간에 맞춰서 취득하지 않고 너무 미리 취득해 놓으면 헛수고가 될 수 있으니 그 점만 주의하면 되겠습니다.

 


 

별별 자격증이 다 있죠?

자격증을 위한 자격증, 자격증만을 위한 공부는 어느 때는 허무하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래도 자격증 취득 준비를 하다보면 어느 정도는 열심히 공부하게 되서 지식으로 남습니다.

크게 쓸모 없어 보이던 지식들이 어느 순간 빛을 발하게 되기도 하므로 흥미가 느껴진다면 도전해보는 건 언제나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요.

 

도전은 언제나 옳습니다 : )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