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직업의 세계

투자자산운용사? 일명 투운사! 시험일정 및 난이도, 합격률, 후기 등을 알아보자.

by _noname 2021. 10. 4.

 

투자자산운용사라고 들어보셨나요? 줄여서 투운사라고 표현하기도 하던데요, 금융쪽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필수자격증같은 존재라고 해요. 흔히 말하는 펀드매니저로 일하려면 반드시 이 자격증이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영어로는 Certified Investment Manager 라고 표현 합니다.

 

이 투자 운용사 자격증이 없으면 증권사 창구에서 할 수 있는 업무에 제한이 있다고 해요.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지 못하는 것이죠. 그래서 금융권이나 증권업 관련 취업을 하려는 사람은 반드시 필요한 자격증입니다. 취업 후에라도 취득해야 할 정도로 필수인 모양이에요.

 

투자자산운용사가 어떤 시험인지 간단히 살펴볼까요?

 

투자 관련 자격증

 

금융자격증 투운사 기본정보

 

- 자격구분 : 민간자격증

- 시행기관 : 한국금융투자협회

- 응시자격 : 제한없음

 

이름만 들어서는 왠지 국가공인자격증일 것 같았는데 민간자격증이군요? 응시자격에도 제한이 없습니다.

 

이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접수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를 해야 합니다. 

금융투자협회 사이트에 들어가면 자격증 정보도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겠죠?

 

 

 

굳이 금융투자협회를 기억하지 않아도 검색창에 투자자산운용사를 치면 바로 아래에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가 나옵니다.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 화면
( 출처 : 투자자산 운용사 시험접수 홈페이지 )

 

금융투자협회 홈페이지에 들어가 볼까요?

 

금융투자협회 자격시험 접수센터 접속 후 첫 화면

 

첫화면은 이렇습니다.

첫화면에서부터 시험종류를 안내해주고 있네요.

 

펀드투자권유대행인, 증권투자권유대행인, 펀드투자권유자문인력, 증권투자권유자문인력,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금융투자분석사, 재무위험관리사 그리고 우리가 알아보고 있는 투자자산운용사까지 8종의 시험을 운용하는 모양입니다.

 

투자자산운용사 항목을 눌러서 자세한 정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운사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설명

 

1. 주요업무

 

투자자산운용사의 주요업무는 집합투자재산, 신탁재산 또는 투자일임재산을 운용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자라고 되어 있습니다. 말이 좀 어렵죠? 하지만 단어 하나하나를 검색해 보아도 또 어려운 말이 나오기 때문에 이 정도 선에서 정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 시험과목 및 유형

 

1) 금융상품 및 세제 ( 20문항 )

2) 투자운용 전략2 및 투자분석 (30문항)

3) 직무윤리 및 법규 / 투자운용 및 전략1 등 (50문항)

 

- 총 100문항. 시험시간 120분. 객관식 4지선다형. 

 

3. 합격기준

 

과목별 40%이상 득점 + 전체정답비율 70% 이상 

 

 

 

4. 시험일정 ( 2021년 )

 

투자자산운용사는 1년에 3번 시험이 있습니다. 2021년 시험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투운사 시험 상세일정표

 

1월 31일 / 6월 13일 / 11월 28일 3번으로 모두 일요일입니다. 응시지역 제한이 지방 사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하겠어요. 응시지역은 서울포함 5곳으로 서울, 부산, 대전, 대구, 광주 입니다. 

 

재미있을 것 같아서 준비해볼까 했는데 6월 13일은 좀 촉박한 것 같고 볼거면 11월 28일 시험을 봐야겠네요. 이런 건 마음먹었을 때 하는게 가장 효율적인데 말이에요. 29회와 30회차 사이 간격이 좀 긴 감이 있습니다.

 

5. 과목면제제도

 

- 종전의 일임투자자산운용사(금융자산관리사)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은 1,3과목 면제

- 종전의 집합투자자산운용사(운용전문인력)의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은 2,3과목 면제

 

겹치는 부분이 있는 과목은 합리적으로 면제해주는 제도가 있습니다.

 

6. 난이도

 

투자자산운용사 실제 준비 및 합격 후기를 살펴보니 난이도는 크게 어렵지는 않은 모양입니다. 사람따라 준비할 수 있는 시간 따라 다르겠지만 1달 정도 열심히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는 난이도라고 하네요.

 

비전공자는 조금 더 빡셀 수는 있지만 비전공자라도 1달 열심히만 한다면 되는 정도라고 하니 많이 부담스러운 자격증은 아닙니다.

 

투자 자산 운용사 인강 ( 투자 관련 자격증 )

 

신기하게도 후기들이 거의 해커스 금융의 해커스 투자자산운용사 강의나 교재를 이용했던 후기더라고요.

 

 

 

해커스금융에서는 환급반을 운용하고 있는데 시험에 합격하면 교재비와 제세공과금을 제외하고 환급해준다고 해요. 그 점이 매력이라서 많이 이용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왕이면 교육비 부담 없이 취득하면 좋잖아요! 

 

증권사나 금융권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자격증이라고 하니 준비해놓으면 여러모로 활용도가 좋을 것 같습니다.

 


투자자산운용사자격증에 대한 포스팅

 

금융권 자격증 투자자산운용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관심 없던 분들도 관심이 좀 생기나요?

저는 약간 있던 관심이 더욱 짙어졌습니다. 준비기간 한 달이면 된다고 하니 부담없이 준비해봐도 될 것 같기도 하고. ( 물론 열심히 준비하면 한 달 이라고는 했지만... 그렇다면 두 달? ) 

 

워낙 주식투자나 경제에 관심이 많다보니 재미도 있고 유익할 것 같기도 해서 기회가 된다면 시험에 응시해볼까 합니다. 증권사 자격증 하나 가지고 있으면 뭔가 뿌듯할 것 같기도 하고요. 

 

투자자산운용사도 인강을 잘 골라서 듣는 것이 합격 비결일 것 같은데요, 토마토패스 / 이패스 / 와우패스 /시대고시 등 다양한 업체들이 있습니다. 누가 좋다고 하는 곳이나 합격률이 가장 높다고 하는 곳보다는 본인만의 스타일에 맞는 곳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래는 토마토 투자자산운용사에서 만든 합격 꿀팁영상이고,

 

토마토 투자자산운용사 합격후기

 

아래는 와우패스 투자자산운용사 업체에서 만든 투 운사 자격증 관련 내용입니다.

 

 

 

유튜브에 찾아보면 관련 영상들 많이 있으니 잘 살펴서 마음에 드는 업체를 골라서 수강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상은 넓고 재미있는 자격증은 많네요. : )

별 맥락은 없지만 흥미로워 보이는 자격증들에 대해서 포스팅을 많이 했었는데요.

관심있으신 분들은 이전 글들도 살펴보세요.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다고?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GAIQ!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쇼핑몰이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사이트의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이라 많이들 알고 계실거예요. 하지만 구글애

redpeony.tistory.com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생소하다. 국가공인 자격증이라고?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라고 들어보셨나요? 2020년에 1회 시험이 치루어진 신설 자격증입니다. 맞춤형 화장품 조제관리사 시험은 화장품을 소분하고 혼합하는 업무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양성

redpeony.tistory.com

 

호기심이 드는 자격증 정보를 살펴보다보면 관심 분야가 아니었더라도 관심이 생기기도 하더라고요. 

 

투운사 시험 일정 잘 확인하셔서 올해 취득 목표이신 분들은 모두 합격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