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마크라메 이야기

[맨손공예-마크라메] 마크라메 기본 매듭 switch square knot(스위치평매듭)을 알아봅시다.

by _noname 2019. 12. 23.

 

마크라메 기본 매듭을 알아봅시다!

오늘 알아볼 매듭은 switch square knot (스위치평매듭) 입니다.

간단하게 그냥 switch knot (스위치 매듭) 이라고도 해요.

 

 

만드는 방법은 지난번에 배운 평매듭을 익히셨다면 아주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사진을 보면서 평매듭과 어떻게 다른지 한번 볼까요.

 

 

머리매듭을 사용하여 막대에 실을 고정하는 것은 늘 똑같습니다. ㅎㅎ

앞머리 매듭으로 두 줄을 나란히 걸어주었습니다.

 

 

이렇게 실을 고정시킨 후 마크라메 평매듭 반을 만들어 줍니다.

요거 만드는 거 기억하시죠? 평매듭이 생각이 안나면 지난 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여기까지는 평매듭과 같습니다.

아하. 그럼 다음단계부터 달라지는구나 하고 예상들을 하실거예요.

 

 

쨘. 평매듭 1세트가 완성되었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

뭐냐구요? 그냥 평매듭 아니냐구요?

네. 맞습니다. 여기까지 평매듭이었습니다.

스위치평매듭이잖아요. 평매듭이 고스란히 들어갑니다. ㅎㅎㅎ

달라지는 부분은 평매듭과 평매듭 사이예요.

 

 

평매듭 하나에서 다른 하나로 넘어갈 때 줄의 순서를 바꿔줍니다.

중심줄(기준이 되는 줄)이 바뀌는 것이지요.

듣는 것보단 보는 것이 확실하죠.

다음 사진 보시겠습니다.

 

 

이런식입니다.

원래는 가운데 두 줄이 중심줄이었죠.

바깥 두줄을 살포시 안쪽으로 교차해서 넣어준 다음 중심줄로 사용을 하는 거예요.

그 교차된 중심줄로 평매듭을 다시 만들어주면 됩니다. 쉽죠?

 

 

기억하시죠? 왼쪽 줄로 고리를 만들어 오른쪽 줄을 왼쪽 줄보다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돌린 후,

왼쪽 고리사이로 빼서 매듭을 지어줍니다.

 

 

반대쪽도 마찬가지. 오른쪽 줄을 고리를 만들어 왼쪽 줄을 오른쪽줄보다 앞에서 뒤로, 뒤에서 앞으로 돌린 후,

오른쪽 고리사이로 빼서 매듭!

 

 

그럼 이렇게 평매듭과 평매듭 사이에 다른 매듭이 하나 더 들어간 듯한 느낌의 스위치 평매듭이 완성됩니다.

여러개를 만들어서 느낌을 좀 더 자세히 볼까요?

 

 

다음 매듭으로 넘어갈 때 줄을 교차해서 중심줄로 사용하는 거 잊지마세요.

교차하지 않으면 그냥 평매듭이 됩니다.

 

 

스위치평매듭으로 매듭 다섯개를 만들었습니다.

여러개 해놓고 보니까 느낌 확실하죠? ㅎㅎ

평매듭보다 좀 더 느슨한 느낌과 곡선미를 주고 싶을 때 사용하기 좋은 매듭이에요.

평매듭과의 확실한 느낌차이를 보려면 직접 비교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듯 합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자, 평매듭과 스위치평매듭 투샷입니다. ㅎㅎㅎ

느낌이 많이 달라요.

그리고 같은 5개 매듭인데 스위치평매듭이 훨씬 길죠?

매듭 사이사이가 실의 교차로 인하여 또 하나의 매듭처럼 채워져 있기 때문이겠죠.

 

어떤가요? 하나하나 매듭을 알아가는 재미가 쏠쏠하죠?

작품을 만들면 더 재밌답니다. ㅎㅎ 작품 포스팅도하고 싶은데 아직 엄두가 잘 안나네요.

다음에는 평돌기 매듭 또는 나선 매듭 ( Spiral knot ) 이라고 하는 기본매듭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건 진짜 제일 쉬워요.

궁금하시면 다음 포스팅을 기대해주세요.

안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