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est/마크라메 이야기

[맨손공예-마크라메] 마크라메 기본 매듭 bubble knot(버블 매듭)을 알아봅시다.

by _noname 2019. 12. 28.

 

마크라메 기본 매듭을 알아봅시다!

오늘은  bubble knot (버블매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또한 어김없이 평매듭을 응용하여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평매듭 볼 (square knot ball)이라고도 불려요.

 

 

버블매듭, 평매듭볼 이라는 이름에서 살짝 느낌이 오시죠?

뭔가 입체적으로 동글동글한 모양이 만들어 질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자, 보실까요?

 

 

머리매듭으로 두 줄 단단히 하면서 시작! ㅋㅋ ( 언제까지 머리매듭 사진을 새롭게 찍을 것인가 ㅋㅋㅋㅋ )

 

 

아주 평범한 평매듭을 하나 만들어 줍니다.

아주 평범하진 않다고요? 왜 윗부분을 남겨 놓았는지 궁금하신가요?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에게 박수!!! 짝짝짝!!!!!!

 

 

버블매듭을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목표한 지점,

즉, 매듭이 생겼으면 하는 지점에서 평매듭 한 개 정도의 길이를 남겨놓고 내려와서 평매듭을 만들어 줘야 해요.

이유는 계속 보다보면 알게 되십니다.

 

 

정확하게 평매듭 세 개를 만들어주세요.

평매듭 한 개가 각각 한 면을 이루도록 입체 사각형을 만들거니까요.ㅎㅎ

평범한 평매듭 세 개가 어떻게 입체로 변신하는지 과정을 지켜보겠습니다.

 

 

중심줄 두 줄을 곱게 잡아주세요.

 

 

곱게 잡은 두 줄을 처음 시작하는 지점 네 줄 사이 가운데로 넣어줍니다.

앞에서 뒤로 넣어서 죽 당겨주세요.

 

 

바짝 잡아 당기면 앞서 만들었던 평매듭 세 개가 각각 윗면, 정면, 아랫면을 형성하며 입체 사각형 버블이 만들어집니다.

재미있죠?

하지만 여기서 끝낼수는 없습니다.

단단하게 고정도 시키면서 뒷면도 만들어 줘야죠.

입체 버블 바로 밑에 평매듭을 하나 더 만들어 줄건데요,

첫 반매듭을 지을 때 매듭이 버블의 뒷면에 숨을 정도로 꽉 당겨서 지어주세요.

 

 

그 다음에 나머지 반매듭도 조여서 완성을 해주면, 이렇게 귀여운 버블단추가 만들어 집니다.

귀욤귀욤 마크라메 평매듭볼! 버블매듭 완성! ㅎㅎㅎㅎ

 

 

뭐하냐고요? 버블매듭 몇개 더 연습하셔야죠?

원하는 위치 잡아서 빨리 만들어 보세요.

평매듭 세 개를 만들어서,

 

 

중심줄을 뒤로 넘겨 단단하게 당긴 후,

 

 

입체 사각 버블 뒤로 평매듭 하나 더 만들어서 고정시키기!

 

 

버블매듭 두번째 완성!

두번째 만든 매듭이 더 예뿌네요. ㅎㅎ

확실히 만들 때 모양잡힐 거 생각하고 신경써서 만들면 더 예쁜 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늘 아무 생각없이 만들기 시작해서,

뭔가 부족하게 만들어진 매듭을 보고 정신을 차려서 신경을 쓰기 시작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처음 시작한 부분이랑 마무리 부분이랑 매듭 완성도가 살짝 달라요.

반성합니다. ㅎㅎㅎㅎㅎ

다음번엔 꼭 시작하면서부터 신경써야지 하고 다짐은 하는데,

막상 그 다음번이 되면 또 같은 과정을 반복하죠.

 

 

"인간의 욕심은 끝이 없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

ㅋㅋㅋㅋㅋ 한때 인터넷에서 이 문구를 사용한 짤이 엄청 돌아다녔죠.

저를 상당히 찔리게 만들었던 말입니다.

 

예쁜 작품을 만들겠다는 욕심은 충만한데,

정신을 똑바로 가다듬지 못하는 실수를 계속 반복합니다.

실에다가 써놔야겠어요.

'시작부터 잘해라. 지켜보고 있다.'

 

갑자기 잡담이 길었네요.

그럼, 귀여운 마크라메 버블매듭에 대한 글을 이만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