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능력자되기] 화훼장식기능사 2020년도 일정을 알아봅시다.

by _noname 2019. 12. 29.

 

오늘은 2020년도 화훼장식 기능사 시험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제가 내일배움카드로 플라워 클래스를 들을 예정이라고 언급했던 적이 있습니다.

관련 글을 보신 분들은 기억하실거예요. 

무사히 카드 발급이 완료되어 12월 28일에 개강하는 화훼장식 기능사 수업에 등록을 했답니다.

자격증이 굳이 필요할까 싶어서 더 예쁜 작품들을 많이 만드는 플로리스트 기본과정을 들을까도 고민을 했는데, 아무래도 화훼장식기능사가 국가기술자격증이니까 취득해 놓으면 어디에라도 쓰겠다 싶었어요.

 

 

마침 종강 후 얼마 되지 않아서 1차 시험이 있더라고요.

적절한 타이밍에 수업을 등록 한 것 같죠? ㅎㅎ

그럼 시험 일정이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아요.

 

[ 2020년 화훼장식 기능사 필기/실기 시험일정 ]

 

 

저는 1회차에 응시 예정이니 1월 14일 ~ 1월 17일 사이에 필기시험 원서 접수 하는 것 잊지 말아야겠어요.

시험일자는 접수일로부터 약 한 달 뒤인 2월 9일 ~ 2월 15일 입니다.

1회 필기 합격자 발표는 2월 28일에 한 후, 1회 실기시험 원서 접수는 3월 2일 ~ 3월 5일에 받네요.

실기시험은 4월 4일 ~ 4월 19일에 이루어지게 됩니다.

학원 종강일이 3월 28일이니까 정말 딱이죠? 

 

 

필기는 합격률이 70~80% 정도로 무난한 난이도 인 것 같아요.

실기가 의외로 50% 정도의 합격률로 절반은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한번에 합격을 위해서는 학원 수업에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고 합니다.

깔끔하게 1회차에 필기/실기 모두 끝내버릴 계획입니다. ㅎㅎㅎㅎㅎ ( 과연? )

 

좀 더 정확한 합격률 정보가 궁금해져서 네이버 검색을 통해 가져와 봤습니다.

2011 ~ 2015년도의 필기/실기 합격 정보 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인원들이 응시하는 시험이네요.

 

 

 일정과 합격률 정보를 알아본 김에 시험 과목과 합격 기준이 어떻게 되는지도 살펴볼까요?

 

1) 시험 과목 : 2020년부터 NCS기준에 따라 약간의 개편이 있음

 

2) 합격 기준 : 100점 만점 기준 60점 이상 합격 ( 필기, 실기 모두 해당 )

3) 필기시험 면제 기준 : 필기시험에 합격한 자에 대해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로부터 2년간 필기시험 면제

 

필기시험 유예제도도 있네요. 당연한 말이지만 반복해서 준비하다 보면 지치게 마련이니 빨리 합격하는 게 좋겠습니다. 하고 싶고 재미있어 보이던 분야도 너무 반복해서 하다보면 질리기 쉬우니까요. 자격증은 얼른 따고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디자인을 하는 쪽으로 얼른 진출을 하는 것이 흥미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 같아요.

 

 

참, 화훼장식기능사는 응시자격에 제한없는 것 알고 계시죠?

산업기사나 기사와는 달리 관련 학위나, 관련 분야 종사 기간 같은 자격 조건이 없어요. 

그 흔한 연령 제한도 없네요. 

관심이 있는 누구나 공부하고 연습해서 취득할 수 있다는 사실! 

어느 날 문득 꽃에 관심이 생겨 플로리스트가 될거야! 라고 하시는 분들도 얼마든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훼장식기능사 과정은 플라워 취미반 같은 클래스에 비해 보다 빡세고, 만들어야 하는 작품 디자인 자체가 예쁘지는 않아서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음 주의.ㅋㅋ 재미로 예쁜 것만 만드는 과정보다도 힘든 기능사 자격 과정을 준비하다 보면 내가 정말 하고 싶은 분야가 맞는지 좀 더 판단이 빨리 설 것 같다는 생각은 듭니다.

 

2020 화훼장식 기능사 준비하시는 모든 분들 화잇팅!

같이 한번에 붙어 보아요-ㅎㅎ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