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카카오 애드핏 승인받기]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승인 실패 후 애드핏 한번에 통과!

by _noname 2020. 1. 22.

 

딱 일주일 전이네요.

벌써 네번째였던 것 같아요. 애드센스 승인 신청이 또 거절되었습니다.

기분이 좋지 않았어요. 여러 후기들을 보면 글 몇개로 며칠만에 승인받았다, 글내용을 1000자를 채우지도 않았다, 방문자수도 거의 없는데 됐다, 이런 이야기들이 많죠. 그런 기준자체로 봤을 때는 이 블로그도 손색이 없는데, 자꾸 콘텐츠 부족으로 거절이 되는 이유를 모르겠더라고요. 

 

 

그냥 개인적인 목적의 블로그다보니 애드센스 승인이 나도 수익은 얼마되지 않겠지만, 왠지 오기가 생겨서 계속 신청했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냥 기분 나쁠 것 없다, 본연의 목적에 집중하자, 라고 생각하고 애드센스는 당분간 거들떠보지도 않기로 합니다.

블로그 비쥬얼이나 다듬어볼까 싶어서 관리 메뉴를 둘러보던 중, 애드핏 기능이 눈에 들어옵니다.

플러그인 메뉴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전체플러그인 화면이 뜨는데 맨 윗줄에 다음 애드핏이 있어요.

 

 

애드핏 광고를 블로그에 넣을 수 있다길래 한 번 눌러보았습니다.

 

 

여기서 바로 뭘 할 수는 없고, 애드핏 사이트에서 가입후 광고설정을 하고 광고코드를 여기(노랑색 부분)에 넣어주는 건가 봅니다.

애드핏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다음 애드핏이 카카오 애드핏으로 바뀌었습니다.

구 사이트로 들어가면 안되고 카카오 애드핏 사이트로 들어가야 해요.

카카오 계정이 있다면 동일 계정을 사용하여 가입하고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광고관리 - 매체등록을 누르면 내 사이트를 등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매체명은 본인이 식별하기 편한이름으로 설정해 주시고, 매체 고유값에 사이트의 url을 넣어줍니다.

광고단위 등록이라는 파란 버튼을 눌러주시면 사이트 등록 완료!

 

 

등록한 사이트를 눌러보시면 이렇게 광고단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C 버전은 상단, 하단, 사이드바 3군데, 모바일 버전은 상단, 하단 2군데에 광고를 배치 할 수 있어요.

크기는 각각 마음에 드는 옵션으로 골라주시면 됩니다.

 

 

종류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요. 그리고 위치별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한되어 있다는 점! 확인하시고 설정해 주세요.

광고단위 메뉴에 보면 스크립트라고 있는데 스크립트 글자를 누르면 각각에 해당하는 스크립트를 복사할 수 있어요. 복사해서 아까 티스토리 블로그 플러그인 애드핏 메뉴에 붙여넣기 해주시면 광고 배치 완료!

이렇게 배치한 다음에는 바로 내 블로그에서 광고가 어떤 식으로 보이는지 배치 느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때는 아직 승인 전이기 때문에 실제 광고가 아닌 테스트용 광고가 보여져요. 실제 광고는 승인 후에 보여집니다.

 

 

제가 정확히 1월 16일 새벽에 애드핏 신청을 한거네요.

그리고 하루가 지난 1월 17일 오후 세시반에 카톡이 왔습니다. 심사가 승인되었다고요.

이게 뭐라고 꽤 기뻤습니다. 애드센스에서 엄청 까였던 상처가 회복되는 느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메일도 와있더라고요. 고마워요, Adfit. 광고를 게재해도 괜찮을 정도의 블로그라는 거죠?

( 그런데 아무래도 애드핏은 왠만하면 다 해주는 듯 ㅋㅋ )

 

 

애드핏의 보고서 메뉴에 들어가면 광고 노출수/요청수, 적립금 등에 대한 그래프와 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프와 표 하단에는 다음과 같은 설명이 써있습니다.

 

1. 보고서는 1회 일별 최대 90일, 월별 최대 12개월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2. 보고서는 조회일로부터 2년 이내의 데이터까지 제공합니다.

3. 조회일 당일의 보고서, 당월의 보고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4. 보고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 : 광고요청수광고노출수Fill-rate클릭수CTRCPCeCPM예상적립금

 

여기서 광고요청수나 노출수, 클릭수, 예상적립금은 알겠는데 Fill-rate, CTR, CPC, eCPM은 뭔지 모르겠어서 찾아봤더니 카카오 고객센터에 친절히 설명되어 있네요.

 

 

1. 'Fill-rate'란?

: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의 비율을 뜻합니다. 즉,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Fill-rate = 총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수

2. 'CTR'이란?

: 'Click-through rate'의 약자로 실제 광고 노출 수 대비 클릭 수 비율 즉, 광고 클릭률을 뜻합니다.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CTR = 클릭 수 / 광고 노출 수

 카카오애드핏 보고서에서 제공하는 CTR을 통해 AdFit의 광고 효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CPC'란?

: 'Cost Per Click'의 약자로 1회 클릭당 비용을 의미합니다. 카카오애드핏 매체별 보고서에서는 매체 및 광고단위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하며, 카카오애드핏 속성별 보고서에서는 광고유형별로 한 클릭당 벌어들이는 CPC 값을 제공합니다. 또한, CPC는 광고주의 입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4. 'eCPM(Effective cost per 1000 impressions)'이란?

: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을 수 있는 예상 광고 수익을 뜻합니다. eCPM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eCPM = 총 광고 수익 / 총 광고 노출 수 x 1000

카카오애드핏 보고서에서는 매체별 및 속성별 eCPM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AdFit의 광고 효율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개시된 1월 17일 부터 어제인 1월 21일 까지 5일 동안 적립금이 얼마나 쌓였나 봤더니 하루에 약 100원 꼴로 쌓였네요.

이 기세로면 한달에 3000원. 이디야 아메리카노 한잔 정도 사먹을 수 있겠어요. 

ㅎㅎ 아메리카노가 치킨이 되었으면 하는 작은 바람이 있긴 하지만, 아메리카노도 좋아요. 

 

여기까지, 구글 애드센스 4번 거절당하고 애드핏에서 한번에 OK받은 슬프고 기쁜 후기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