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파이어족이 온다! 파이어족이 뭔데? 회사생활이 싫다면 꼭 알아두세요.

by _noname 2020. 11. 19.

 

- 파이어족이 무슨 뜻이야?

- 훗. 아직도 모르다니. 내가 파이어족이잖아.

- 응?

- 나처럼 일찍 은퇴해서 놀고 먹는 사람들을 파이어족이라고 하대.

- 그건 그냥 백수아냐?

- (윽. 찔림) 봐봐. 내가 알려줄게.

 

파이어? 불? 은퇴? 무슨 뜻인데?

 

파이어족. FIRE. 풀어보면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 경제적 독립 + 조기은퇴.

 

파이어족은 30대 말이나 늦어도 40대 초반까지는 조기은퇴하는 것을 목표로 미리 은퇴자금을 모아나가는 사람들, 또는 그렇게 실행한 사람을 말한다. 파이어족의 이런 행위를 파이어 운동이라고도 하는데 1990년대 미국에서 처음으로 나타났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에는 미국의 젊은 고학력/고소득 계층을 중심으로 확산 되었으며, 미국 뿐만아니라 영국, 호주, 네덜란드 등 세계적으로 퍼졌다. 

 

파이어족은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해 수입의 70-80%넘는 금액을 저축하는 등 극단적으로 절약하는 경우가 많다. 주택규모를 줄이고, 오래된 차를 타고, 외식비/여행비 등도 줄인다. 먹거리를 스스로 재배하기도 한다. 큰 돈을 모아 부자가 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 하고 싶은 일만 하고 살 자유를 얻는 것이 목표이다.

 

자유를 추구하지만 미래가 없는 듯 현재의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욜로족과는 비슷한듯 전혀 다르다.

 


파이어족이라는 말은 그 전에도 들은 적이 있고 이미 알고 있던 개념이다.

하지만 요즘 들어 특히 각광 받고 있는 것은 점점 불안해지는 고용시장과 적성보다는 취업률과 안정성만 중시하는 사회분위기 때문일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파이어족이 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생각해보니 나도 파이어족이 잖아?

 

 

비자발적 파이어족이지만 나도 모르게 파이어족처럼 생활하고 있다.

자발적 파이어족과 다른 점은 난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일을 하고 싶었다는 것.

여전히 하고 싶은 일을 찾고 있다는 것.

20대때 빡세게 돈을 모으지 않았다는 것.

은퇴자금을 모을 생각을 하지 않았다는 것.

이렇게 적어놓고 보니 파이어족은 아닌 것 같지만, 퇴사한지 2년이 다 되가도록 놀고 있는걸?

우와. 장기백수보다 파이어족이라고 하니까 있어보인다. ㅋㅋㅋㅋ

 

 

파이어족이 생소한 사람들은 검색을 해봐도 좋지만,

추천해주고 싶은 유튜브 채널이 있다.

바로 '대퐈마'TV.

이 채널은 파이어족 자매가 주인공이다.

올해로 5년차라고 한다. ( 난 2년차인데 ㅋㅋ )

 

주인공1. 언니 = 대퐈 = 신현정님 (44세)

주인공2. 동생 = 퐈마 = 신영주님 (43세)

 

4년동안 악착같이 종잣돈을 모았다고 한다. 둘이 합쳐 5억원! 그리하야 30대 후반에 조기 은퇴!

그런데 미국형 파이어족과는 좀 다른 것이 은퇴했다고 자본 수익만으로 먹고 살았던 것은 아닌가보다.

프리랜서 형식으로 일은 조금씩 하고 있는 것 같다.

 

 

어쨌든 노동 시간은 줄이고 부동산 + 주식투자로 5년 만에 순자산이 10억원이 되었다고 하니 투자 능력은 꽤 있으신듯?

초기에는 5억원의 자본금이 빠듯해서 여유로운 파이어족이 되지는 못했지만

지금은 진짜 하고 싶은 일만 하면서 행복하게 사신다고 한다.

유튜브 채널 대퐈마tv를 통해 파이어족이 무엇인지, 실제로 어떻게 살고 있는지, 파이어족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등을 알려주고 있다.

 

나도 대퐈마는 최근에 알게되어 차근차근 시청해보려한다.

 

이들이 말하는 파이어족으로 가는 7단계!

 

 

1단계 : 앎

 

파이어족이 되려면 파이어족이 무엇이지를 알아야한다!

그리고 내가 정말 파이어족이 되고 싶은지, 왜 되고 싶은지도 알아야한다.

파이어족이 되기로 결심하는 단계이다.

 

2단계 : 자각

 

파이어족이 되기 위해서는 현재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한다.

현재 나의 자산이 얼만큼 있는지, 빚/지출/수입 등을 파악한다.

 

3단계 : 목표설정

 

얼만큼의 자산을 모아야 은퇴할 수 있는지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최소 생계비용이 얼마일지 계산해서 설정한다.

대퐈마는 이 단계에서 SNS를 시작할 것을 권한다.

파이어족이 되는 과정을 공유하면 컨텐츠도 되고 향후 퍼스널 브랜딩에도 도움이 된다는 생각이다.

( 본인들은 당시에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함 )

 

4단계 : 변화

 

목표한 경제 자립금의 50%를 모은 시기로 투자 공부를 하는 단계이다.

부업 등의 추가 소득을 도모하기도 한다.

 

5단계 : 투자 시작

 

투자 성향을 파악하는 단계이다.

부동산이 맞는지 주식이 맞는지 조금씩 경험해보면서 방향을 정한다.

 

6단계 : 달성

 

근로 소득 이외의 수입으로 최소 생계비를 해결할 수 있는 단계이다.

대퐈마는 이 6단계에서 은퇴했다.


7단계 : 자유

 

일반적으로 파이어족이라고 불리는 단계이다. 보통 순자산 10억원이 넘는 상태이다.

투자 등을 통한 자본소득 만으로도 생활비가 충족되므로 여유롭다.

 


나도 7단계 자유를 얻고 싶다.

나는 어느 단계란 말인가. 일단 은퇴했으니까 6단계인가 소득이 없으니까 6단계 이전인 5단계인가.

그렇다면 나는 투자를 더 열심히 해야하는가. 내사랑 주식. ㅋㅋㅋㅋ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있다면 당신은 가장 행복한 사람.

하지만 정말정말 일이 하기 싫다면, 파이어족을 준비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한다.

 

사람마다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다르지만 부와 명예, 지위, 권력 등에 관심이 없다면,

소소하고 여유롭게 즐거운 삶을 꿈꾼다면 파이어족 추천!!

 

그래서 나는 오늘부터 파이어족!이라고 우겨본다.

일단 은퇴했으니까.

수입은 거의 없지만 수입을 늘리면 파이어족! ㅋㅋㅋ

더욱 열심히 투자하고, 더욱 열심히 컨텐츠를 만들어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