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한국그린센터] 헌가구를 살려주세요. 환경도 같이 살리고, 비용도 절약하고!

by _noname 2019. 11. 24.

 

'한국그린센터'라고 아시나요?

무료로 헌가구를 수거해가는 기관입니다.

한국그린센터는 '(주)케이그린'의 기부사업부라고 하네요. (주)케이그린은 취약계층 가구 지원 및 봉사기업으로 수원자활센터 등 각계각층 업체 및 봉사 단체와의 협약을 통해 이사 시 버려지는 가구나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가구를 수거 및 수선하고 취약계층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그린하우스' 사업을 통해 더 나은 사회와 복지 환경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라고 홈페이지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앞서 소개드렸던 헌 옷 같은 물품 기증을 통한 재활용판매 사업으로 복지활동을 하는 '아름다운 가게'와 비슷한 취지의 기관으로 보이네요. 개인적으로 이런 곳들이 많아지면 좋겠어요.ㅎㅎ 아까운 물건도 살리고, 환경도 살리고, 나눔도 실천하고.

 

 

저는 지난 8월 이사를 할 때 한국그린센터를 처음 알게 되었어요. 이사를 하면서 가구를 좀 정리하고 싶은데, 버리기 아깝기도 하고 멀쩡한 가구를 버리는 것도 아까운데 폐기물 스티커 비용까지 든다니 더 아까운 느낌이었죠.

그러다가 한국그린센터에서 중고가구들을 무료로 수거도 해가고 좋은 일에 사용을 한다고 해서 신청을 하게 되었어요.

저는 검색할 때 '수원중고가구무료수거' 이런식으로 검색했던 것 같아요.

 

 

재사용 가능한 중고가고, 가전 무료 수거 신청 절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참 쉽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 '한국그린센터'를 추가하고 카톡으로 무료 수거 신청할 가구, 가전 사진을 전송하면 무료수거가 가능한지 아닌지 답변이 옵니다. 가능하다면 일정을 잡고 진행이 되는 아주 심플한 방식입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전국이 다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에요. 아무래도 비영리적인 목적으로 무료로 진행되는 만큼 지역에 한계가 있겠죠. 충분히 이해가 가능 상황입니다. 수거 가능 지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경기도 수원/화성/용인/오산/고양/강화/인천,김포,일산(일부지역)/ 서울 일부지역

 

무료 수거가 불가능한 경우도 알아두시면 좋겠죠. 다음과 같습니다.

 

 

제가 기증하려던 가구는 4년 정도된 패브릭 소파와 가정용 좌식 책상(독서실 칸막이처럼 생긴거 ㅎㅎ) 이었어요. 다 너무 말짱해서 좋은 기증품이 될 거라고 생각하고 카카오톡으로 사진 전송을 하였는데, 답변이 무료수거 불가능으로 왔었습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패브릭 소파 : 패브릭 소파의 경우 오염 등 위생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수거하지 않습니다.

                           ( 패브릭 소파는 안된다네요! 겉보기에 새것 같아도 일단 사용한 것은 안된다고...)

 2) 좌식책상 : 독서실 책상은 무료 수거품목이 아닙니다.

                     ( 왜일까요. 집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데 ㅠㅠ )

 

 

이와 같은 홈페이지에 공식적으로 기재된 수거불가 사유 이외에도 다양한 불가 사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하시는 것은 필수겠죠.

저는 그래서 좌식책상은 지인에게 기증하였고, 패브릭 소파는 제가 그냥 사용하고 있어요. ㅎㅎ 좋은 일에 기증하고 싶었는데 버리기엔 좀 아까운 수준이라 제가 더 사용해줘야겠어요.

저는 너무 말짱한 물건을 버리면 죄책감이 드는 편이예요. 물건한테 미안하기도 하고.... ㅠㅠ ( 좀 특이하죠? ㅎㅎㅎ )

 

 

모두들 버리긴 아깝고 더 사용하기는 질린 가구가 있을 때 한국그린센터를 이용해 보세요. 가구도 살리고, 환경도 살리고, 소소하지만 폐기물 스티커 비용 절약해서 치킨도 사먹고! ㅋㅋ 내 가구가 좋은 일을 하는데 보내진다는 뿌듯함도 느끼시구요 ㅎㅎ

이렇게 아주 조금씩이라도 더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것.

너무 좋지 않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