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직업의 세계

유통관리사(1급,2급,3급) 시험과 쓸모에 대해 알아보자!

by _noname 2022. 12. 26.

유통관리사 자격증 시험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유통관리사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정확하게 무슨 일을 하는지에 대해서는 감이 안잡히더라고요. 갑자기 궁금해져서 유통관리사라는 직업과 자격시험에 대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유통관리사란?

 

유통관리사는 유통 경영 및 관리기법을 향상시키고, 유통경영 및 관리와 관련하여 계획하고 조사하고 진단하고 평가하는 업무, 연구하고 상담하고 자문하는 업무 등을 하며, 그 밖에도 유통경영 및 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무엇을 평가하나요?

 

이런 유통관리사 제도는 유통업체가 전문화/대형화 되고, 국내 유통시장이 개방되어 판매 및 유통전문가의 양성이 필요해짐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은 소비자와 생산자 간의 커뮤니케이션, 소비자 동향 파악 등 판매 현장에서 활약할 전문가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됩니다.

 

유통관리사 시험일정 2023

 

 

대한상공회의소 자격시험 홈페이지에 공시되어 있는 유통관리사 1,2,3 급 시험 일정입니다. 2023년도에는 2,3급은 총 3회, 1급은 1회의 시험이 있네요. 시험은 5월, 8월, 11월로 3개월씩 텀을 두고 시행됩니다.

 

유통관리사 2급 시험일정

 

- 1회 : 2023년 5월 14일 (일)

- 2회 : 2023년 8월 20일 (일)

- 3회 : 2023년 11월 19일 (일)

 

유통관리사 1급 시험일정

 

- 2회 : 2023년 8월 20일 (일)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으면 대한상공회의소 자격평가사업단 홈페이지를 참조해주세요.

 

 

대한상공회의소 시험접수 바로가기

 

유통관리사 시험정보

 

1. 유통관리사 자격 조건

 

유통관리사 자격증 시험 응시 자격은 2,3급까지는 제한이 없습니다. 다만 1급은 유통분야에서 7년 이상 실무경력을 쌓은 사람이거나 유통관리사 2급 자격 취득 후 5년 이상의 실무경력을 쌓은 사람이어야 합니다. 아니면 경영지도사 자격을 취득하여 실무경력이 3년 이상이면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유통관리사 2급/3급 : 자격시험 응시 제한없음

- 유통관리사 1급 : 일정한 자격조건 필요

 

2. 유통관리사 시험 과목

 

유통관리사 시험과목은 급수에 따라 다릅니다. 과목 수도 다르고 시험 과목도 다르고 문항 수도 다릅니다. 3급은 2과목, 2급은 4과목, 1급은 5과목 이며, 문항수도 점점 많아지는 걸 보니 급수에 따라 난이도가 확실히 차이가 있어 보입니다.

 

3. 유통관리사 시험 비용 및 합격 기준

 

- 응시수수료는 27000원 입니다. ( 현재 2023년 기준 )

- 합격 기준은 100점 만점에 각 과목별 40점 이상, 평균 60점 이상입니다.

 

4. 유통관리사 관련 자격증

 

유통관리사와 관련이 높은 자격증으로는 경영지도사와 물류 관리사가 있습니다.

 

- 경영지도사 : 1급 유통관리사는 중소유통업의 경영지도를 담당하므로 경영지도사와 업무가 겹칩니다. 경영지도사는 이름대로 중소기업의 경영문제에 대한 진단과 지도를 행하는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경영지도사 실무경력을 만 3년 이상 쌓은 사람은 1급 유통관리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 물류관리사 : 물류관리사는 유통관리사와 수행하는 업무가 비슷합니다. 전문성이 더 있는 자격으로 시험 난이도도 더 높습니다. 전문성 강화를 위해 유통관리사와 물류관리사 둘 다 취득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5. 유통관리사 시험 준비

 

유통관리사는 일반적으로 독학 또는 인강으로 취득합니다. 독학의 경우 교재를 구매해서 공부해야 하며, 인강의 경우 검색을 통해 나에게 맞는 강의를 찾아 수강하게 됩니다. 유통관리사 수험생들 사이에서 평이 좋은 교재와 강의 목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유통관리사 자격증 시험 교재 추천

 

현재 네이버 검색 리뷰좋은 순 유통관리사 교재 리스트 입니다. 서원각과 시대고시 교재들이 잘 팔리고 평도 좋은 모양입니다. 

 

 

2) 유통관리사 자격증 시험 인강 추천

 

유통관리사 인강은 광고가 많아서 정보를 추리기가 힘드네요. 교육기관이나 학원별 샘플 강의, 맛보기 강의 등을 들어보시고 마음에 드는 곳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그래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는 이유가 있는 법이죠. 가장 많이 언급되는 곳은 에듀윌과 시대에듀네요. 

 

6. 유통관리사 시험 출제 경향

 

 

유통관리사 쓸모 (활용사례)

 

 

요즘 자격증도 많아지고, 유명무실한 자격증도 많다보니 과연 시간과 노력을 들여 공부해서 쓸모가 있을까 걱정하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유통관리사를 실제로 취득하고 잘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판단하기 쉬울 것 같아 가져와 봤습니다.

 

 

유통관리사 성공 사례

 

유통관리사 중장년 재취업

 

 


유통관리사 자격증 시험 정보와 직업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흥미가 생기신다면 본격적으로 정보를 찾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대략적인 정보만 큐레이션 해 놓았으니까요. 

 

다른 자격증도 관심 있으시면 이전 포스팅들을 참조해 보세요.

 

 

데이터 라벨링 자격증? AIDE 2급 그 다음 AIDE 1급 취득으로 데이터라벨러 되기!

데이터라벨링에 대해서 전에 크라우드 웍스라는 사이트를 소개하면서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데이터 라벨링이란 간단히 말하면 인공지능을 학습시키기 위하여 데이터를 가공하는 작업입니다.

redpeony.tistory.com

 

 

투자자산운용사? 일명 투운사! 시험일정 및 난이도, 합격률, 후기 등을 알아보자.

투자자산운용사라고 들어보셨나요? 줄여서 투운사라고 표현하기도 하던데요, 금융쪽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는 필수자격증같은 존재라고 해요. 흔히 말하는 펀드매니저로 일하려면 반드시 이

redpeony.tistory.com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다고? 디지털 마케팅을 위한 GAIQ!

구글애널리틱스 자격증이 있는 것 알고 계신가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쇼핑몰이나 블로그 등의 온라인 사이트의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효과적인 툴이라 많이들 알고 계실거예요. 하지만 구글애

redpeony.tistory.com

 

 

직업상담사2급. 2021년 시험일정과 전망을 살펴보자!

하고 싶은게 너무 많은 건 하고 싶은게 없는 것이랑 똑같다고 했던가? 직업/진로에 대해 고민하다보니 직업상담사라는 직업에 관심이 생겼다. 직업상담사가 되기 위해서는 직업상담사 2급 시험

redpeony.tistory.com

 

다른 사람들이 흥미롭게 읽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