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주식이좋앙

팬오션 주가. 1분기 실적 상승! 2분기는 더욱 기대! 1만원 갈까?

by _noname 2021. 5. 20.

요즘 주목받고 있는 해운주/선박주에 들어가는 팬오션. 아직 본격적인 실적 상승은 아니지만 이제 상승기조를 탔다고 봐야죠? 양호한 1분기 실적을 보고 증권사에서도 목표주가를 상향 조정 하는 등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팬오션이 무슨 회사인지 모르겠다고요?

 

팬오션은 원자재 수송용 벌크선 운항이 주요 사업인 하림 계열사 입니다.

현재는 그런데요, 예전 이름은 STX팬오션으로 그 유명한 STX 계열사였습니다. STX는 잘 아시죠? 한창 잘 나가다가 주저앉은 비운의 기업. 급속도로 성장했지만 그렇기에 투자를 무리하게 벌였고 글로벌 경제 위기와 겹치면서 무너지게 되었죠. 

 

기업 프로필 간단하게 정리해볼까요?

 

< 팬오션 기업개요>

 

1. 기업명 : 팬오션(주)

2. 기업 구분 : 하림계열사 (코스피 상장)

3. 대표자 : 김홍국, 안중호

4. 업종 : 외항 화물 운송업

5. 설립일 : 1966년 5월 28일

6. 상장일 : 2007년 9월 21일

7. 매출액 : 2조 4,971억 5,900만 (2020.12. IFRS 연결)

8. 종업원 : 1,078명 (2020.12.)

9. 간단 기업소개

  : 팬오션의 사업은 크게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화물 클레임 처리, 해운시장 정보제공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나뉜다. 50년 이상의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포스코,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CELULOSE S.A, VALE, FIBRIA 등이 주요 매출처이다.

 

해운업의 운임이 상승하고 실적이 개선되면서 앞으로 전망이 좋을 것이라는 긍정적이 기사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 팬오션 관련기사 >

 

( 출처 : 서울경제 기사 일부 발췌 )

 

팬오션 1분기 실적은 컨센서스에 못미치는 수준이었지만 2분기에는 더욱 좋을 것이라는 기대감에 대부분의 증권사들이 목표주가를 상향조정 하였습니다.

 

완제품을 나르는 컨테이너 선사(예를 들면 HMM)dhk는 달리 팬오션 같은 건화물 선사는 장기 단위 계약이 많아 반응속도가 느리다고 합니다. 2분기부터는 개선된 업황을 본격적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팬오션은 국내 최초로 친환경 추진 장치 로터 세일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산업의 친환경화 라는 트렌드에 맞게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 또한 긍정적인 뉴스입니다.

 

 

로터세일은 원통형 기둥을 수직으로 세워 바람으로 원통 기둥을 회전시켜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설치가 간단하고 추진력이 커서 에너지 절감용 친환경 보조기술로 최근에 각광받고 있다고 하네요.

 

친환경 시스템 도입은 기업의 이미지와 향후 발전가능성에 플러스 요소입니다.

 

그럼 이제 팬오션의 주가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고 과거의 흐름은 어땠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팬오션 주가 전망 >

 

 

지난 1년 동안의 팬오션 주가 흐름입니다. 최저 3255에서 최고 7840까지 두배 넘는 상승입니다. 11월 부터 본격적으로 상승하면서 우상향 그래프를 그래고 있습니다.

 

 

최근 3개월 단위로 잘라서 살펴볼까요? 3개월 동안에도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살짝 주춤한 모양새네요. 

 

 

이제 상승기조를 타서 흐름이 좋아보이지만 10년 동안의 팬오션 주가를 보면 깜짝 놀랄지도 모릅니다. 최고 135000원 근처에서 움직이던 주식이 왜 이렇게 되었나요. 업황의 중요성을 새록새록 느낄 수 있는 그래프입니다. 최저 2055원이라니. 흑흑.

 

 

하지만 이제 슬슬 업황이 개선되면서 상승기조를 보이고 있으니 잘 지켜봐야합니다.

최근 실적을 살펴볼까요?

 

< 팬오션 최근 실적 >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꾸준하니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업황이 좋지 않아 배당이 없었는데 작년부터는 배당금도 지급했군요? 2021년도 예상치는 한층 더 성장한 모양새네요. 실제로 어떨지는 가봐야 알겠지만요.


업황이 좋아지고 있는 해운주. 

그 중에서 아직 덜오른 것 같아 보이는 팬오션.

 

주식의 기본은 탄탄한 종목을 고르는 것이지만 매수/매도 타이밍도 상당히 중요하니 마음먹었다면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자나깨나 안전마진 체크체크!

 

오늘도 투자는 신중히 : )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