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주식이좋앙

아리랑 고배당주 분배금 주당 590원. 안정적이면서 쏠쏠한 ETF투자!

by _noname 2021. 5. 22.

아리랑 고배당주 ETF를 아시나요?

아리랑 고배당주는 한화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상장지수펀드)로 배당수익률이 약 4.59% 수준입니다. 순자산총액 1780억원으로 국내 고배당주 ETF중 규모도 큰 편이죠. 

 

아리랑 고배당주는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200종목 중 예상 수익률이 상위 30위 이내인 고배당 종목들 중에서 선별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합니다. 주요 투자 업종은 금융, 소재, 통신서비스, 에너지, 필수소비재 등입니다. 

 

ETF는 안정적으로 자산을 불리고 싶은 사람들에게 좋은 상품입니다.

 

 

주식 단일 종목 투자처럼 큰 폭의 수익은 기대하기 어렵지만 꾸준하고 안정적으로 은행이자보다 나은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상품이라고 볼 수 있죠. 분배금만해도 은행이자보다 높고 시기가 좋아서 종목들이 오른다면 꽤 괜찮은 수익률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TF란 무엇이고, 아리랑 고배당주 ETF는 어떤 상품이며, 주가 차트 흐름과 수익률, 수수료는 어떤지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TF가 생소한 사람들을 위해 ETF 설명부터 간단히 해볼까요?

 

1. ETF에 대하여

 

 

ETF는 인덱스 펀드와 주식의 장점을 모아놓은 투자상품으로 일반 주식과 동일한 방법으로 매매가 가능하여 접근이 쉽습니다. 여러 종목으로 포트폴리오가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1주만 매수해도 자동적으로 분산 투자를 한 셈이 됩니다.

 

일반펀드 보수가 연 1~2%라면 ETF는 0.4%내외로 보수가 낮아 효율적입니다.

실시간으로 추정순자산가치를 확인할 수도 있고, 구성 종목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아리랑 고배당주 ETF는 어떤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까요?

2. 아리랑 고배당주 ETF 종목 구성

 

아리랑 고배당주 ETF를 구성하고 있는 주요 종목 10개 정보입니다.

고배당주 답게 지주사들이 많네요.

 

아리랑 고배당주의 차트는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 ARIRANG 고배당주 차트 흐름

 

 

지난 1년간 아리랑 고배당주 차트 움직임 입니다. 꾸준하고 탄탄하게 우상향하였습니다. 작년에 아리랑 고배당주 투자를 했다면 안정적이면서도 상당한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겠네요.

 

 

최근 3개월간의 아리랑 고배당주 차트 흐름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에도 꾸준히 상승하였습니다.

10년 장기로 살펴볼까요?

 

 

지난 10년간 아리랑 고배당주의 차트 움직임입니다. 대체적으로 일정하게 움직이거나 상승하거나입니다. 2020년 3월의 코로나 사태는 아리랑 고배당주 ETF도 피해갈 수 없었겠죠. 최저 5959원까지 내려갔었네요.

 

 

아리랑 고배당주의 시가총액, 기초지수, 상장일, 펀드보수, 수익률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4. ARIRANG 고배당주 기본 정보

 

1) 시가총액 : 1881억원

2) 기초지수 : FnGuide 배당주 지수

3) 유형 : 국내주식형, 시장테마

4) 자산운용사 : 한화자산운용

5) 상장일 : 2012년 8월 29일

6) 펀드보수 : 연 0.230%

7) NAV ( 현재기준 ) :  12,365원

* 여기서 잠깐! NAV란?
ETF의 주식, 현금, 배당, 이자소득 등을 포함하여 계산한 순자산가치로 ETF의 이론적인 적정가격. ETF의 시장가격은 NAV에 수렴해 움직인다.

8) 수익률 ( 현재기준 )

: 1개월 수익률 5.79% / 3개월 수익률 18.73% / 6개월 수익률 26.25% / 1년 수익률 50.17%

 

수익률이 상당합니다.

1년 동안 가지고 있었다면 50%나 되는 수익률이네요.


저는 개별 종목에 투자하는 것을 더 선호하지만 ETF도 꽤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적절하게 섞어서 투자한다면 더욱 안정적인 포트폴리오가 될 수도 있겠습니다.

 

오늘도 투자는 신중히!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