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ney/주식이좋앙

BHI(비에이치아이)주가. LNG발전 기술독립! 그린뉴딜 기업으로의 변화.

by _noname 2021. 5. 21.

어제는 비에이치아이 주가가 약 20%나 급등하였습니다. LNG발전 핵심 설비 HRSG(배열회수보일러) 시장에서 지난 1분기 수주 물량 세계 1위를 차지했다는 뉴스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세계 1위라니 대단하죠?

 

HRSG가 뭔지 모르겠다고요? 네, 생소하지만 간단히 이야기하면 보일러입니다. 가스터빈에서 연소시켜 나오는 열로 물을 끓여서 증기를 만드는 역할을 하는 설비로 가스터빈, 스팀터빈과 LNG발전시스템의 핵심 설비입니다. LNG 발전의 효율은 열효율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HRSG가 발전효율을 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비에이치아이(BHI)는 국내 최대 HRSG 제작 업체로 세계 각국에 수출을 하고 있고 글로벌 순위 4~5위에 올라있는데요, 미국 누터에릭슨, GE, 일본 비쓰비시파워 등의 쟁쟁한 기업 다음입니다.

 

하. 지. 만. 지난 1분기에서는 모두를 제치고 수주 물량 1위를 차지했죠.

 

< BHI 1분기 수주 관련 기사 >

 

(출처 : 한국경제 기사 일부 발췌 )

 

시장점유율 37.2%라니 대단합니다. 지난 1분기 수주 물랴이 작년 연간 수주물량 수준이라고 합니다.

 

BHI의 급등세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지만 그 동안의 주가 흐름을 살펴보고 앞으로 어떻게 될지 감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BHI주가 전망 >

 

 

지난 1년간의 비에이치아이 주가 흐름입니다. 비에이치아이는 작년 연말부터 탄력을 받아 올해 많이 상승하였네요. 

 

 

최근 3개월간의 비에이치아이 주가 흐름입니다. 3개월 사이의 상승 폭이 약 2배 정도입니다. 수주 계약 체결 관련 기사가 꾸준히 나왔으니 실적 관련 기대감으로 꾸준히 올랐네요. 5월 들어 주춤하다가( 이건 공매도가 재개되면서 거의 모든 종목이.... ) 1분기 수주관련 기사가 나오면서 다시 떠올랐네요.

 

 

지난 10년간의 비에이치아이 주가 흐름입니다. 장기로 보면 많이 하락하였습니다. 비에이치아이는 석탄화력/원자력발전 사업도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업황이 좋지 않았고 지난 2년간 사업부문을 축소하고 직원 150명이 퇴사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에 굴하지 않고 기업의 주요 사업 방향을 정하고 공격적인 투자로 위기를 기회로 바꾼 셈이죠.

 

< BHI로 보는 국내 LNG 발전 분야 전망 >

 

 

LNG 발전은 설비 국산화율이 가장 저조한 발전 분야였기 때문에 해외에 지불되는 비용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비에이치아이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물꼬를 튼 것입니다. 2023년에는 최초로 순수 국산 기술로 건설되는 초초임계압 LNG발전소가 나온다고 합니다. 초초임계압 HRSG 기술개발 사업자는 비에이치아이라고 하네요.

 

LNG 발전은 석탄화력 발전에 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절반 정도로 그린 뉴딜 / 친환경 정책의 방향과도 부합하는 산업 분야입니다.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많은 분야에 독보적인 기술을 갖추었다니 BHI는 관심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좋아질 분야이긴 하지만 그래도 그동안의 실적은 살펴봐야겠죠?

 

< BHI 최근 실적 >

2019년까지는 적자였다가 2020년에 흑자전환하였습니다.

적자였던 기존 발전 부문(화력/원자력)을 축소하였으니 자연스러운 결과이긴 합니다.

최근 실적에 적자가 있는 기업에는 흥미가 없는 편이지만, BHI의 경우 적자의 이유가 명확하고, 개선의 여지가 충분하기에 흥미를 잃지 않았습니다.

 

2020년에는 흑자이고 2021년 1분기 수주 물량은 최대이며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많으니까요.

 

비에이치아이의 기업 프로필을 간단하여 정리하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비에이치아이 기업 개요 >

 

1. 기업명 : 비에이치아이(주)

2. 기업 구분 : 중견기업 (코스닥 상장)

3. 대표자 : 우종인, 조원래

4. 업종 : 증류기, 열교환기 및 가스발생기 제조업 증류기, 열교환기 및 가스발생기 제조업

5. 설립일 : 1998년 6월 12일

6. 상장일 : 2005년 12월 2일

7. 매출액 : 2,434억 4,114만 (2020.12. IFRS 연결)

8. 종업원 : 396명 (2020.12.)

9. 간단 기업소개

  : 국내외 잘전용, 제철용 산업설비 제작 및 판매를 주목적으로 1998년 설립하였고, 2005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다. 발전용 설비 설계 및 생산이 주요사업이며, 한전 및 발전사업자, 포스코 포함 제철회사, 대형건설사 등이 주요 고객이다. 


주식시장이 파란색인 날이 많아서 슬픈 요즘이지만,

앞으로 붉게 물들 종목 찾아나가는 재미로 지내보아요 : )

 

오늘도 투자는 신중히!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