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2021년 복날.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 초복은 지났답니다!

by _noname 2021. 7. 16.

날이 덥습니다. 여름더위가 극으로 치닫고 있는 느낌. 에어컨 바람을 싫어하는 저도 하루종일 에어컨을 틀어놓고 있게 됩니다. 이럴 때일 수록 건강관리 잘 해야겠죠? 여름더위와 아주 밀.접.한. 기념일(?)이 있죠. 바로 복날! 초복 중복 말복 이라는 3복으로 이루어진 삼복더위 할 때의 그 복날! 2021년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요?

 

복날의 더위

 

 초복은 지났다!  

 

네. 그렇습니다. 초복은 지났습니다. 

 

- 2021년 초복 날짜 : 2021년 7월 11일 일요일

 

바로 지난 주말에 있던 일요일이 초복이었습니다. 몸보신들 많이하셨나요?

그렇다면 중복과 말복은 각각 언제인지 살펴볼까요?

 

 

- 2021년 중복 날짜 : 2021년 7월 21일 수요일

- 2021년 말복 날짜 : 2021년 8월 10일 화요일

 

중복은 다음주 수요일, 말복은 다음달 10일 이네요. 보통 초복, 중복, 말복은 10일 간격으로 배치가 되는데 해에 따라 중복과 말복은 20일 차이가 나기도 한다고 해요. 바로 올해가 그런 경우네요.

 

이런 경우를 '월복'이라고 한다고 해요. 좀 특이한 경우인가봐요. 삼복더위 기간이 긴 걸 보면 올 여름 더위도 길 모양이에요. 피서와 몸보신 준비 단단히 하셔야 할 듯?

 

복날에는 몸보신을 해야 한다고 하죠. 일년 중 가장 더운 시기니만큼 더위에 몸이 축나지 않도록 보양한다는 의미가 있을 텐데요, 다들 어떤 보양식 좋아하시나요?

 

 

복날에 보양식을 먹는 것은 예부터 현재까지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풍습이라 익숙할텐데요, 이 단어는 어떤가요?

 

 

 복달임  

 

들어보셨나요?

 

 혹은 복놀이  

 

무슨 말이냐고요?

 

복날에 고기붙이로 국을 끓여 먹는 풍속을 복달임이라고 한다고 합니다. 복날에 삼계탕이나 보신탕, 혹은 다른 보양식을 먹는 것이 바로 복달임입니다. 이열치열로 뜨거운 음식으로 몸속의 열을 보강해서 체온을 조절하고 건강하게 여름을 나는 지혜가 담긴 풍습이죠. 복날에 찌는 듯한 더위를 피하기 위해 계곡 등 시원한 곳으로 놀러가 복달임을 하는 경우가 많았기에 복놀이라고 부르기도 한다고 해요.

 

재미있고도 맛있는 풍습입니다.

 

 복날의 보양식  

 

가장 인기있는 삼계탕!

 

 

삼계탕은 어린 닭은 뱃속에 찹쌀, 대추, 삼, 마늘 등을 넣고 물을 부어 끓여 낸 음식으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 입니다. 우리나라 전통음식이지만 외국인들에게도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으니 글로벌한 인기를 끌게 되네요.

 

대표 보양 어류 장어!

 

몸보신 하면 빠질 수 없는 것이 또 장어죠. 장어고기는 기름지면서 진한맛이 있는데 그 느낌 만큼 단백질과 비타민 A함량이 높습니다. 

 

담백하지만 강한 전복!

 

전복도 대표적인 보양식품입니다. 중국에서는 해삼, 상어지느러미와 함께 바다의 삼보(삼대 보배)라고 한다고 해요. 지방은 낮으면서 단백질은 높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습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해서 기력회복에도 좋고, 타우린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간을 보호해주는 다기능 영양 식재료입니다.

 

또또또 뭐가 있을까요?

 

 

좋은 식재료는 많고 많지만 저는 이번 중복에는 오리탕을 먹으러 가보려 합니다.

 

삼계탕은 흔해도 오리탕은 삼계탕만큼 흔하지 않죠.

 

영양덩어리 오리!

 

( 커..커엽다. 먹는데 이런 사진 사용해서 미안 ㅠㅠ. 출처 : 픽사베이 )

 

오리는 닭고기와 비슷하지만 닭보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적습니다. 그래서 약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동의보감에는 이뇨, 해독 작용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고 해요. 고혈압, 동맥경화, 중풍 예방에도 좋고 신경통에도 좋다고 해요. 

 

 

중복에 오리탕먹고 더욱 건강해질 생각에 벌써부터 신이 나네요!

다들 보양식 잘 선정해서 더욱 건강해지도록 해요!

 

오늘도 생활은 즐겁게! : )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