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신상정보모음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방법? 어렵지 않아요. 홈택스에서 클릭클릭!

by _noname 2021. 9. 7.

오늘은 개인사업자들과 관련이 깊은 내용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바로 국세청 홈택스에서 사업자등록증에 업종 추가 하는 방법입니다.

 

저는 온라인 사업을 위해 개인사업자 등록을 하였고 그래서 업태는 소매업, 업종은 전자상거래도 등록이 되어있었습니다. 최근에 오프라인 공방도 해보고 싶어서 공방 업종을 추가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알고보면 간단한 절차이지만 무엇이 귀찮았는지 미루고 미루다가 얼마전에서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아직 공방을 개시하지는 않았지만 서류상으로도 등록을 깔끔하게 해놓고 시작하는 것이 모양새가 좋지 않을까해서 등록부터하였습니다.

 

업종 추가를 완료하고 나니 너무 간단해서 왜 진작에 안했을까? 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사업자등록증에 서비스업 - 공방이 추가되어 있는 것을 보니 마음이 괜히 뿌듯합니다 : )

 

 

사업자 업종 추가라고 하니까 뭔가 좀 거창하고 까다로울 것 같죠?

홈택스 사이트에 들어가서 몇가지만 적어주면 신청이 완료되고 심사기간 2일 이내로 검토 후 추가 완료됩니다.

 

추가하는 업종에 따라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공방의 경우 별도의 증비서류 없이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었습니다.

 

어떤 업종이든 기본적인 틀은 비슷하니 저의 사례를 들어서 프로세스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업종 추가 방법 >

 

1. 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메뉴에서 신청/제출 - 사업자등록신청/정정 등 - 사업자등록정정(개인) 경로로 들어갑니다.

 

 

3. 본인의 사업자등록 번호로 조회하면 정정할 사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업종을 정정하는 것이므로 '업종 정정' 항목을 '정정'으로 바꿔주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현재 등록된 업종목록이 나옵니다. 업종 입력/수정 버튼을 누르면 업종을 추가할 수 있는 신청 메뉴가 팝업으로 뜹니다.

 

 

( 저는 전자상거래 업종만 등록이 되어 있다가 이번에 공방 업종을 추가해서 두가지 업종이 조회되네요. 뿌듯. )

 

 

5. 등록하고 싶은 업종코드를 조회해서 등록하면 됩니다. 업종 입력 방법은 친절하게 기재되어 있습니다. 업종코드의 검색을 클릭 후 원하는 업종을 선택하고 등록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공방은 별도의 증빙서류가 필요하지 않았지만 다른 업종의 경우 증빙서류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이 부분은 각각의 경우에 맞게 확인해야 합니다.

 

공방업종코드를 뭘로 해야 하는지 고민 중이신 분들은 저와 같은 코드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담당자 확인이 완료된 최근 데이터니까요.

 

 

국세청 사이트에 나와있는 사업자등록 정정에 관한 내용입니다.

사업자등록 정정 관련하여 추가로 궁금한 내용들은 아래 내용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 가져와봤습니다.

 

< 사업자등록 정정 사유 및 정정 소요 기간 >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면 국세청 - 국세정책/제도 - 사업자등록 안내 - 사업자등록 정정 메뉴로 들어가서 살펴보세요.

 

 

그럼 참 쉬운 사업자등록증에 업종 추가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미루지 마시고 업종 추가해서 열심히 돈 벌어 보아요. : )

 

사업자 등록증에 글자 몇개 추가되는 것 뿐이지만 동기부여되는 느낌 받으실 수 있을 거예요.

 

성장하는 개인사업자 분들 모두 화잇팅!

.

.

같이 보면 좋은 컨텐츠

.

댓글